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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가 넓은 일본의 모든 JR 철도를 7일, 14일, 21일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극강의 전국 패스, 일본 전역 JR패스이다. 북쪽 홋카이도에서부터, 남쪽 큐슈 가고시마까지 일본 전역을 커버하는 패스로, 일본 전국 여행 교통비를 대폭 절감할 수 있게 해주는 패스이다. 일본 전역 JR 패스의 종류, 이용 가능한 노선, 가격, 예매방법, 주의해야할점 등을 모두 정리하였다. 오사카/간사이 지역 25개 패스 총정리 선택 가이드는 여기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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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본 전역 JR 패스 소개
이름 그대로 일본 전국의 모든 JR 철도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패스이다. 신칸센부터 특급 열차, JR 보통열차를 가리지 않고 모두 이용 가능하다. 단, 신칸센의 경우 노조미와 미즈호 등급의 열차 이용은 불가하다.
일본을 홋카이도, 도쿄를 중심으로 한 관동, 오사카를 중심으로 한 관서, 다카마쓰 중심의 시코쿠, 후쿠오카 중심의 규슈 5지역으로 나누었을 때 3지역 이상 여행시 놀라운 가성비를 보여준다.
2. 이용 가능한 노선
- 일본 전역의 JR 열차(노조미/미즈호 등급을 제외한 전 신칸센, 특급 열차, 보통 열차)
- 도쿄 모노레일
- 하치노헤와 아오모리간, 아오모리와 노헤지간, 하치노헤와 노헤지간 아오이모리 철도 보통 노선
- 가나자와와 쓰바타 간 IR 이시카와 철도
- 도야마와 다카오카 간 아이노카제 도야마 철도 보통 노선
- JR 버스(고속 버스와 일부 로컬 노선 제외)
- JR 미야지마 페리
▼이용 가능한 노선 지도▼
일본 전역 JR 패스로 탈 수 있는 모든 루트 및 전국 패스로 커버가 안되어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하는 일부 구간까지 상세히 표시된 공식 홈페이지 지도를 업로드해놓았다.
Klook.com
3. 일본 전역 JR 패스 종류
1) 7일권 / 14일권 / 21일권
일본 전역 JR 패스는 7일, 14일, 21일동안 이용할 수 있는 티켓, 세 종류로 나눠진다. 여행 일정에 맞게 구매하면 된다.
2) 그린 객차(1등석) / 일반 객차(2등석)
일본 전역 JR 패스는 1등석에 탑승 가능한 그린샤권과 일반실에 탑승 가능한 일반권으로 나눠진다. 기본적으로 그린샤의 경우 더 편안한 좌석, 보다 여유있고 쾌적한 공간을 사용할 수 있다. 장기간 여행의 경우 좌석의 편안함이 여행의 질을 상당히 좌우하기 때문에 여유가 있다면 1등석권을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붐빌 가능성이 높은 일반실에 비해 그린샤는 높은 확률로 한적하게 갈 수 있다. 두 객차간 자세한 차이점은 아래 도표를 참고한다.
4. 일본 전역 JR 패스 가격 및 예매 방법
그린샤권 | 일반실권 | |
7일권 | 44,810엔(39,600엔) | 33,610엔(29,,650엔) |
14일권 | 72,310엔(64,120엔) | 52,960엔(47,250엔) |
21일권 | 91,670엔(83,390엔) | 66,200엔(60,450엔) |
일본 현장 구매가와 (온라인 예매 가격)을 표로 정리해보았다. 일본 현장 구매보다 온라인 사전 예매시 10% 이상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가장 비싼 그린샤 21일권의 경우 온라인 예매시 8만원 이상 저렴하게 살 수 있어 꼭 온라인 예매를 하길 권한다. 교환권이 우편으로 해외 배송되어 오므로 수령까지 5일 이상 걸릴 수 있어 필요한 날짜보다 여유있게 구입해야 한다. 지류 교환권을 수령 후 일본 현지 JR 오피스에서 교환권과 여권을 제시하여 실물 티켓으로 교환받으면 된다.
2023년 10월 대폭의 가격 인상이 예정되어 있다. 구입 후 90일안에만 교환하면 되니 2023년 안에 사용할 계획이 있다면 가격 인상 전 미리 구입하기를 추천한다.
- 일본 전역 JR 패스 예매하기
5. 주의해야할 점
1) 노조미/미즈호 등급 신칸센 탑승 불가
그냥 JR철도라면 기본적으로 모두 탑승할 수 있다. 주의해야할 점은 노조미, 미즈호, 히카리, 사쿠라, 고다마, 츠바메 등 6등급으로 나뉘는 신칸센 중 가장 빠른 노조미와 미즈호 등급의 신칸센은 탑승 불가하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도쿄역에서 신오사카역까지 연결하는 신칸센은 5분-10분 간격으로 자주 있는데 대부분의 운행 열차가 노조미 등급으로 JR 전국 패스로는 탑승할 수 없다. JR전역 패스로는 고다마, 히카리 등급의 신칸센을 타야 하는데 1시간에 3회 정도로 탈 수 있는 운행편이 줄어든다. 미리 시간표를 알아보고 가능하면 지정석 지정까지 마친 후 이동하길 추천한다.
▼신칸센 노선▼
2) 지정석 지정 권장
기본적으로 탑승 가능한 JR철도의 자유석에 자유롭게 앉을 수 있으나 기본 요금이 더 비싼 지정석도 이용할 수 있는데 안할 이유가 없다. 자유석을 운행하지 않는 일부 특급 열차의 경우 사전에 지정석 발권을 하지 않고 탑승시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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