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국내 여행/서울&경기
  3. 수원 화성 축제 행사 야간 개장 코스 총정리

수원 화성 축제 행사 야간 개장 코스 총정리

수원에 갈 일이 있어 볼일을 마치고 들른 수원 화성의 야경 모습을 사진으로 담아보았다. 수원 화성은 상시 야간 개장을 하고 있으며, 입장요금은 무료이다. 오늘 산책한 코스는 수원 화성 화서문부터 시작하여 장안문과 방화수류정, 동장대, 창룡문, 남수문을 지나 최종 팔달문에 이르는 코스로 소요 시간은 1시간 반정도 걸려 쉬엄쉬엄 걸어가기 좋았다. 수원화성의 역사와 축제 및 행사 정보, 둘레길 추천 코스에 대해 총정리해보았다. 

 


수원 여행을 더 풍성하게 만들어줄 여행꿀팁

 

🌟화성행궁 야간개장 달빛화담 더보기

🌟에버랜드 자유이용권 할인 이벤트 더보기

🌟캐리비안베이 이용권 세일 더보기

🌟서울랜드 자유이용권 할인 예매 더보기


 

 

수원화성의 역사

 

수원화성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영화동 320-2

★★★★★ · 역사 유적지 박물관

www.google.co.kr

조선 제 22대 정조가 부친인 사도세자에 대한 효심으로 묘를 당대 최고 명당인 수원으로 옮기고, 성벽을 쌓은 것이 수원화성이다. 조선 최고 실학자 정약용이 설계하고 채제공이 건설하였다. 우리나라 건축 역사에서 독보적인 성곽 건축물로 그 가치를 인정받아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었다. 

 

정조는 아버지의 묘를 옮긴 뒤 정기적으로 화성에 들렀는데, 이 때 왕이 머물기 위해 지은 것이 화성행궁이다. 장안문은 수원 화성의 정문으로 일반적으로 남문을 정문으로 삼지만, 정조가 한양에서 올 때 가장 먼저 지나는 문인 북문인 장안문이 정문이 되었다. 이외 팔달문, 화서문, 서북공심돈, 방화수류정 등 총 4점의 문화재가 보물로 지정되었다. 

 

수원화성 축제 & 행사

🔶수원 문화재 야행(8월 중) : '기억'을 주제로 수원과 수원화성 문화재를 삶의 터전으로 살았던 우리 이웃의 모습과 역사를 담아 8야를 선사하는 여행 자세히 보기

🔶세계유산축전 수원화성(9월-10월 중) : 수원화성에 깃든 효의 가치, 축성 과정에 담긴 실용적 가치, 정조대왕 애민사상의 가치, 수원화성의 미적 가치를 확산하고 향유하는 축제 자세히 보기

🔶수원화성 행행(9월-10월 중) : 개혁군주 정조의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수원화성 행행을 현재의 다채로운 빛으로 연출한 미디어아트쇼 자세히 보기

🔶수원화성문화제(10월 중) : 수원화성의 이야기들을 보고, 듣고, 체험할 수 있으며 화성성곽과 용연 등 역사적 정취가 깃든 장소에서 다양한 문화예술 콘텐츠 감상 자세히 보기

🔶정조대왕능행차(10월 중) : 기록유산 원행을묘정리의궤를 기반으로, 정조대왕이 어머니 혜경궁 홍씨의 회갑을 기념하기 위해 을묘년에 총 8일간 진행한 대규모 왕의 행행을 재현하는 정조대왕 능행차 자세히 보기

 

수원화성 추천 코스

🔽수원화성 여행 리플렛 다운로드🔽

수원화성 리플렛.pdf
5.82MB

 

 

오늘 내가 산책한 코스는 수원화성의 서문인 화서문부터 시작하여 장안문, 방화수류정, 동장대, 창룡문, 남수문을 지나 최종 팔달문에 이르는 길이었다. 화서문은 성곽과 어우러지며 독특한 아름다움을 뽐내는 문으로 수원 화성 야경 산책의 첫 스타트로 시작하기에 안성맞춤인 장소였다. 좌측엔 화성 성곽, 우측에는 도심 시가지를 두고 시원한 바람과 은은한 달빛 아래 하는 성곽길 산책은 어지러운 머리를 정리하고 마음을 가볍게 하는 데 최고의 경험이라 하겠다. 

 

 

조선 최고의 과학자 정약용이 설계한 수원 화성 건축엔 당대 최신식 건축 기술이 모두 동원되어 단 2년 8개월만에 완성되었다. 이런 거대한 건축물을 2년 8개월만에 건축했다는 것도 놀라운데, 돌을 하나하나 뜯어보아도 이음새가 매끄럽고, 성문과 전각, 성곽이 어우러지는 야경을 보고 있노라면 이보다 더 완벽한 풍경이 있을까 싶다. 사람이 적어 나 혼자 독점한 듯 걸을 수 있는 야간 산책을 적극 추천한다. 수원 화성 추천 코스에 관한 더 많은 정보는 여기서 볼 수 있다. 

 

🔽수원화성 오디오 가이드 어플🔽

 

오디 - Google Play 앱

오디는 한국관광공사가 만든 대한민국 대표 관광지의 역사와 문화 이야기를 들려주는 무료 오디오가이드 애플리케이션 입니다.

play.google.com

 

 

SNS 공유하기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